조용민

Pearl Abyss

안녕하세요. 06학번 조용민입니다. 저는 청강문화산업대학에 입학해서 다양한 게임 제작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프로그램과 기획 두수업을 병행하며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에서 당시 프로그래머였던 저가 기획자로 영역을 확장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이어 갈 수 있었습니다. 그 후 NHN GAMES를 입사하여 C9이라는 액션 RPG에서 기획 및 액션 구현을 담당했고 펄어비스로 이직 후 검은사막 온라인에 액션 기획팀장 역할을 수행하다, 검은사막 모바일 총괄 PD가 되어 제작 및 서비스를 이끌었습니다. 그 후 지금까지 저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총괄 PD를 겸임하며 신작 게임디자인 부문장을 역임하고 있고, 새로운 게임 제작에 도전하고 있는 현재 성장형 기획자입니다.

Q. 현재 재직 중인 펄어비스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근무 분위기, 장점 등)

펄어비스는 세계 최고의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게임 제작에 있어서 엔진단계부터 설계하기 때문에 다른 회사에서 다루지 못하는 부분까지 전 개발 직군에서 사소한 부분까지 직접 만드는 과정을 거치며 타협없이 개발을 해 나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좋은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진짜 실력자 분들이 정말 많이 있으신것도 장점이고 게임 개발 이외에 아무것도 고민하지 말라는 마인드로 복지나 처우가 주어집니다. 대표적으로 3끼 식사 제공이나 거주비, 양육비, 자녀 학비 같은 생활에 꼭 필요한 지원들, 그리고 혼자 거주하시는 분들을 위해 가사청소 지원 또한 해줍니다. 얼마전에는 반려동물 보험비 지원도 추가되었어요. 이외에도 정말 많은 복지들이 있고, 대우 또한 업계 최고를 유지합니다.

Q. 담당하는 업무에 대한 소개와 매력 포인트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려요.

새로운 신작 게임과, 검은사막 모바일에 관련된 게임 제작 및 패치에 관한 방향성을 정하고 전략을 구성하여 게임 기획 부분에 대한 가이드를 실무진에 주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사안에 따라서 디테일한 기획을 하고 데이터 및 액션 작업과 같은 실질적인 업무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에선 자체엔진을 사용해서 기획자가 거의 모든 게임 데이터를 입력하고 확인할 수 있어서, 본인이 의도한데로 게임이 작동하는지, 재미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전체적인 전략이 맞는지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사람들과 논의할 때도 탁상공론보단 실무 위주의 대화가 이루어지는데, 여기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는 것 같아서 굉장히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Q. 담당하는 업무에 관하여 평소 직무 관련 능력을 키우기 위한 노하우가 있다면?

첫번째로 항상 게임 개발과정에 전반에 있어서 실무에 참가합니다. 그래야 개발 중 발생하는 비효율적인 부분을 발견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고 해당 프로젝트에 맞는 효율적인 결론에 도달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물론 이 과정을 통해서 노하우가 자연스럽게 전파되며 좋은 개발팀으로 발전하게 되고 저 또한 그 과정을 통해 한단계 성장합니다. 두번째로 다양한 분야와 영역에서 폭넓은 시야를 갖도록 ‘습관화’ 합니다. 예를 들면 게임,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과 같은 직접적인 라이브러리가 되는 것은 물론 사회 경재와 같은 비 관련 분야에서도 특정 문제를 이해하고 나만의 방식으로 해석하려는 습관을 오랫동안 유지해왔습니다. 특정 문제를 완전히 머리속에서 소진하는 습관을 길러서 사고력을 광범위하게 넓히면 다양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힘이 생겨서 다음 시대에 맞는 자신만의 내공이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Q. 지금까지의 삶에서 가장 큰 성취의 경험을 말씀해 주신다면?

살면서 뿌듯한 일이 많았지만 아무래도 처음 총괄PD로 참가한 검은사막 모바일이 전 세계에서 인정받은 일인 것 같습니다. ‘2018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6관왕’ 영예에 미국, 일본, 대만, 유럽, 홍콩, 동남아 등등 여러 국가에서 20여건이 넘는 상을 해당 프로젝트로 수상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018년에 대한민국 최우수 개발자상을 받아 게임 업계의 실질적인 고충을 나누기 위하여 국무 총리 관사에 초대되어 토론회 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앞으로 이루고자 하는 개인적인 목표나 바램이 있다면?

세계적으로 연령과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는 게임 IP를 만드는 것이 꿈입니다. 아버지에서 아이들 세대까지 모두가 좋아하는 IP를 만들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는 게임을 만들고 그 게임의 제작자로 기억되고 싶은 꿈이 있어요. 또한 그런 게임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개발하기 좋은 터전을 가꾸는 것도 저의 역할이자 목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재학 시절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2학년때 2층 강의실에서 밤새도록 게임 개발을 하다가 침낭에 들어가서 잠든적이 있는데 눈을 떠보니까 1학년 학우들의 강의 시간이었습니다. 라지에이터 옆에 덩그러니 있는 침낭에서 저가 나오자 교수님을 포함한 모두가 황당하게 절 봤고, 아무렇지도 않고 틀어둔 컴퓨터에서 다시 개발했던 기억이 나네요.

Q. 끝으로 청강문화산업대학교를 목표로 공부하고 있는 입시생들이나, 현재 공부 중인 재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저에게 있어서 청강문화산업대학교는 꿈을 길러준 학교였고 많은 기회를 얻은 곳이었습니다. 자유롭고 다양한 선택지가 있는 문화에서 목표가 있다면 이를 수행하기에 청강은 굉장히 좋은 무대가 될 것입니다. 지금 주어진 환경을 최대한 활용해서 꿈을 향해 한발씩 나아가길 바랍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선배들이 필드에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모두 언제나 응원하고 파이팅입니다.

다른 졸업생의 근황을 확인하세요.

대표자 : 최성신 사업자등록번호 : 126-82-04454
주소 :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청강가창로 389-94(해월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본 사이트에 이용된 모든 콘텐츠(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의 저작권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