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정미

데브캣

04학번 민정미입니다. 학교에서는 기획을 전공했어요. 현재는 ㈜ 데브캣의 마비노기 모바일 프로젝트에서 게임 디자이너로 개발에 참여 중입니다. 2006년부터 일을 시작해서 케로로파이터, 마비노기 영웅전, 던전 앤 파이터 후속 작품, 마블 배틀라인 제작에 참여했습니다.

Q. 현재 재직 중인 데브캣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근무 분위기, 장점 등)

데브캣은 대표적으로 마비노기 시리즈를 만든 게임 스튜디오입니다. 마비노기 외에도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제작하고 시도했습니다. 스튜디오 동료들은 만들고 있는 게임에 자부심이 있고, 프로젝트를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이 커요. 그렇다 보니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가기 위한 의견 교류도 활발하고, 수용하고 관철하는 분위기가 매우 부드럽습니다. 구성원 개인의 탤런트를 발휘해 작업물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환경도 큰 장점입니다. 내 단점보다는 장점이 더 빛나는 곳이랍니다. 그래서 제가 속한 기획팀은 동료들이 서로 상호 보완적이에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을 크게 만족하고 있어요. 그리고 사무실 카페테리아와 회사 굿즈가 참 이뻐요. (소곤소곤)

Q. 담당하는 업무에 대한 소개와 업무를 하며 뿌듯함을 느끼는 순간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려요.

게임 디자이너는 가장 앞단에서 일을 시작해요. 피디 및 디렉터가 세운 개발 방향 및 기조에 맞는 재미를 연구하고 설계한 뒤, 기획서를 작성합니다. 이 내용을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 전파해요. 개발이 착수하면 설계된 내용과 어긋나지 않도록 중간중간 체크도 놓치지 않습니다. 그래서 회의나 의견 교류도 잦습니다. 이렇게 마련한 콘텐츠가 게임에 투입된다고 끝이 아니에요. 개발 뒤단에서도 게임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기까지 지속적으로 재미를 검증합니다. 꽤 바빠 보이죠? 그래도 정말 재미있어요. 내가 개발에 참여한 게임 속에서 유저분들이 추억을 쌓아가고, 가치를 받아들여줄 때 창작자로서 큰 보람과 희열을 느낀답니다. 사실 이 희열 때문에 이 일을 계속하고 있는 것 같아요.

Q. 담당하는 직무의 매력 포인트와 평소 직무 관련 능력을 키우기 위한 노하우가 있다면?

(매력 포인트는 위의 내용과 겹쳐서, 직무 관련 능력만 답하겠습니다) 최신 작품들은 목표 지점까지 플레이하고 있어요. 동료에게 추천받은 게임도 시간이 걸리더라도 꼭 해보고요. 못하는 게임은 게임 리뷰를 꼭 챙겨 봐요. 첫 번째 이유는 최신 트렌드에 대한 감을 놓치지 않기 위함이고, 두 번째 이유는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을 하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일하다 보면 내게 부족한 지점들이 하나씩 튀어나와요. 그럴 때는 빠르게 인정하고 관련된 책을 읽거나 다른 콘텐츠를 통해 보완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Q. 앞으로 이루고자 하는 개인적인 목표나 바램이 있다면?

저는 게임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사랑해요. 그래서 거창한 목표는 아니지만, 할머니가 되어서도 쭉- 게임 개발자이고 싶고, 창작자이고 싶어요. 환갑 잔치도 내 게임 속에서 하고 싶어요!

Q.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재학 시절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같은 꿈을 가진 친구들이 한 곳에 모인 것이 가장 재미있었어요. 그냥 아무나 잡고 말해도 말이 너무 잘 통하는 것이예요. (같이 게임할 친구를 모으는 것도 너무 편리했답니다.) 그러고보니, 학교 다닐 때 동기들과 마비노기도 함께 했었거든요. 그때 길드 친구들과 데브캣 사무실 구경도 갔었는데…. 그랬던 제가 지금은 마비노기 모바일을 만들고 있네요. 신기해요!

Q. 끝으로 청강문화산업대학교를 목표로 공부하고 있는 입시생들이나, 현재 공부 중인 재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저도 입시생 분들처럼 중학교때부터 게임 개발자가 되겠다고 목표를 잡고, 앞만 보고 달렸어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 있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 시기는 학교 공부만큼 중요한 것도 없다는 것을요. 게임 개발은 다양한 지식이 응집된 문화 콘텐츠 영역인 것 아시죠? 많은 지식들을 받아들이려면 내가 그만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지금 청강대 게임 개발 커리큘럼은 1999년 창설 이후 현업 상황에 맞게 계속 바뀌고 있더라고요. 졸업 작품은 물론, 과목들도 제가 공부할 때보다 더 체계적이어서 요즘 졸업생 후배분들을 보면 신입답지 않게(?) 너무 잘하셔서 깜짝깜짝 놀라요. 그래서 재학생 분께도, 학교 공부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학교에서 게임 개발에 대한 지식을 쌓고, 졸업 작품팀을 세팅하여 내 손으로 게임을 만들어보세요. 내 창작물을 유튜브에도 올려보고, 지스타도 나가서 유저분들의 반응을 옆에서 지켜보세요. 정말 흔치 않은 기회입니다! 게이머에서 개발자로 넘어가는 과도기를 넘어서 창작자의 기쁨을 누리길 바라고요. 후배 여러분들을 현업 종사자로 만날 날을 기다릴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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